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, K-water 소개입니다.

HOME대국민 서비스물안전 서비스물재해 예방물재해예방

물재해예방

트위터 페이스북

수자원 안전관리 시스템

자체 강우예측시스템을 활용한 선제적 물관리

K-water에서는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기상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복잡한 지형에 위치한 댐·보유역의 기상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슈퍼컴퓨터 기반의 K-water 자체 댐·보유역 강우예측시스템(PFS, Precipitation Forecasting System)을 구축하여 물관리 업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.
K-water 댐·보유역 강우예측시스템(K-PPM, K-water Precipitation Prediction Model)은 댐·보유역의 상세한 지형 특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3×3㎞ 고해상도 격자체계로 구축되었으며 1시간 간격 5일(120시간) 정량 강우예측자료를 일 4회 생산·제공하고 물재해 예방을 위한 선제적 물관리 업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.

K-water 댐·보유역 강우예측시스템(K-PPM) 생산 및 운영체계
K-water 댐·보유역 강우예측시스템(K-PPM) 생산 및 운영체계 [이미지]
실시간 모니터링시스템을 활용한 물재해관리

K-water는 물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국 다목적댐, 용수댐, 다기능보, 홍수조절지 수위 및 우량관측소의 데이터를 1분 단위로 수집하고, 수집된 수위 및 우량 데이터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실시간 수문자료 품질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 특히 2017년부터는 유역별 물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유역 물관리 상황실에서 상시 모니터링하면서 수질·수량 융합정보분석 및 유역별 특성에 최적화된 물관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.

물관리상황실 전경(본사)
물관리상황실 전경(본사) [이미지]
댐·보 실시간 모니터링 화면샘플(한강유역)
댐·보 실시간 모니터링 화면샘플(한강유역) [이미지]

홈페이지 만족도

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?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.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.

홈페이지 만족도 조사
  • 담당부서 : 수자원운영처
  • 전화번호 : 042-629-3504